UI 분석
컬럼 그리드 시스템 사용 여부
핸드폰기준 4개의 컬럼 그리드를 사용.
인테리어시공탭의 위쪽 검색창이나 인스턴스들의 크기는 조정이 필요할 듯싶다.
UX 분석
피터 모빌의 UX 7요소 충족 여부
1.유용성(Useful): 사용 가능한가? 충족★
첫페이지에서 온라인 집들이를 할 수 있도록 꾸몄고, 스토어에서도 필요한 물품목록을 찾아 들어갈 수 있다.
2.사용성(Usable): 사용하기 쉬운가? 충족★
집들이/구매/시공 으로 나누어 사용자의 니즈에 맞는 곳으로 들어갈 수 있다.
3.매력성(Desirable): 매력적인가? 충족★
집들이 부분에서는 등수에 따라 포인트를 주고, 스토어부분에서는 세일코너가 따로 있어서 충분히 매력적이다.
4.신뢰성(Credible): 신뢰할 수 있는가? 충족★
전문가 인테리어를 사용.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.
5.접근성(Accessible): 접근하기 쉬운가? 충족★
검색창이 모든 탭의 상단에 있어서 누구나 검색만 하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.
6.검색가능성(Findable): 찾기 쉬운가? 충족★
모든 탭의 상단에 검색창이 위치해있다.
7.가치성(Valuable): 가치를 제공하는가? 충족★
위의 모든 요소를 총합하여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.
User flow 그려보기
사용성 평가
제이콥 닐슨의 10가지 사용성 평가 기준 충족 여부
1.시스템 상태의 가시성(Visibility of system status) 충족
인테리어시공 탭에서 상담신청이 존재하여 피드백을 할 수 있도록 했다. 또한 상단탭에서는 질문과답변이 따로 존재한다.
마이페이지에 들어가면 의견보내기 와 고객센터가 따로 존재하며 스토어에서 주문한 물품은 진행중 주문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잇따.
2.시스템과 현실 세계의 일치(Match between system and the real world) 충족
내부 전문용어가 아닌 사용자에게 친숙한 단어, 구문 및 개념을 사용한다.(ㅇ)
일반인이 들어도 어렵지않은 언어들을 사용했다.
3.사용자 제어 및 자유(User control and freedom) 충족
사용자가 실수 했을 경우 혹은 진행중인작업에서 벗어나고 싶을 경우 '탈출구'를 명확히 제공하기
=> 사진을 업로드했을 경우, 오른쪽상단에 수정,삭제버튼을 만들어 놓아 실수를 바로잡을 수 있도록 하였다.
4.일관성 및 표준(Consistency and standards) 충족
-외부 일관성: 일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플랫폼 및 업계의 관습을 따르기
=>충족.
-내부 일관성: 사용자가 혼란스럽지 않도록 제품의 인터페이스나 정보 제공에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.(버튼모양, 위치, 아이콘 크기 등)
=> 충족. 새로운 버튼은 만들지않고 단조롭고 일치하는 버튼들을 같은 크기로 생성해두었다.
5.오류방지(Error prevention) 충족X
오류가 발생하기 쉬운 상황을 제거하여 사용자의 실수를 방지해야 한다.(삭제 버튼 눌렀을때 의사 확인)
=> 사진을 업로드할 때나 삭제할때 따로 확인하는 창이 띄워지지않는다.
6.기억보다는 직관(Recognition rather than recall) 충족
사용자가 기억해야 하는 정보를 줄인다.(예)최근 검색했던 단어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.)
=> 검색창을 띄우면 최근 검색어가 띄워진다.
7.사용의 유연성과 효율성(Flexibility and efficiency of use) 충족
초보자와 전문가 모두에게 개별 맞춤 기능을 제공하도록 한다.(예) 프로그램의 단축키 직접 설정하여 사용)
=> 초보자와 전문가의 가입이나 사용탭을 달리해서 사용하기에 충족한다.
8.미학적이고 미니멀한 디자인(Aesthetic and minimalist design) 충족X
관련이 없거나 불필요한 정보가 포함되지 않도록 한다. 콘텐츠와 기능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우선순위가 높은 것을 잘 제공하는지 확인
예) 사용빈도가 적은메뉴는 필요할 때만 볼 수 있게 숨기기
인터페이스에는 관련이 없거나 불필요한 정보가 포함되지 않도록 한다.
=> 충족하지않는것같다. 홈으로 들어갔을때 다소 복잡해보이기도 하고 이벤트로 들어갔을땐, 현재 진행중인 이벤트 이외에 종료된 이벤트도 무한스크롤을 통해 볼 수 있게 해두었다.
9.오류의 인식, 진단, 복구를 지원(Help users recognize, diagnose, and recover from errors) 충족
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하여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표시하고, 해결 방법을 제안해야한다.
=> 자주 묻는 질문이나 질문과 답변탭을 이용하여 지원된다.
10.도움말 및 설명 문서(Help and documentation) 충족
추가 설명이 필요없는 것이 가장 좋지만, 상황에 따라 이해하는데 도움 되는 문서를 제공하기
=> 검색창으로 들어가면 노하우 추천 키워드 나 추천 가이드북이 따로 마련되어있다.